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염증에 좋은 음식 염증치료에 좋은 음식

반응형

염증은 왜 생길까? 그것은 우리가 어떤 질병에 걸렸을 때 우리 몸이 그 균과 싸우면서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증상이다. 하지만 염증이 생겼을 때 그것을 방치하면 만성 염증이 된다. 만성염증은 심한 경우 암에 이르게 할 수 있어 그 위험성이 크다. 보통 염증에 좋은 음식은 항산화 물질이 많이 들어있는 것들이다. 여러 음식을 소개하였지만 체리의 효과는 연구 결과 밝혀졌으므로 그 부분을 주의해서 읽으면 좋다.



노니


요즘 가장 인기 많은 것이 노니가 아닐까. 찾는 사람들이 아주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과육이 부드럽기는 하지만 진한 질감이 있고 달달하기보다는 새콤한 맛이 강해서 이것은 주스로 만들어서 먹는 것이 일반적이다. 노니가 염증치료에 좋은 음식 이유는 강력한 면역력을 키워주는 성분과 함께 아주 많은 양의 항산화 물질이 있기 때문이다. 콜레스테롤 수치가 낮은 과일이면서 비타민, 니아신, 알카로이드 등 영양성분이 많다. 



국내에서 재배가 되지 않기 때문에 우리는 이것을 생으로 먹기는 힘들다. 너무 일찍 따버리면 신맛이 강하고, 너무 익어버리면  톡쏘는 맛이 난다. 다른 열대과일과 달리 발효되는 속도가 너무 빨라서 신선한 상태를 유지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럴 경우 노니 분말가루를 구매하면 노니 주스를 쉽게 만들어서 먹을 수 있다. 아침저녁으로 물에 타먹으면 염증에 좋은 음식 효과를 볼 수 있다. 신장질환, 간장 질환이 있는 사람은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 독성 물질이나 합병증에 대한 논란은 많지만 아지 그런 사례가 보고되지는 않았다. 


미국 타임지에서 선정한

염증에 좋은 음식 7가지



피망


이 빨간 열매는 항산화 물질 덩어리이다. 매운 고추에 들어있는 캡사이신도 많이 들어 있다. 이 캡사이신의 역할이 염증을 제거, 완화하고 염증으로 인한 통증까지 감소시켜준다. 요즘은 미니 피망이 나와서 과일처럼 즐기는 것이 대세이다. 따라서 피망을 먹는 방법을 요리에 활용해도 좋지만 식후 과일처럼 즐겨주는 미니피망도 추천한다.




섬유질이 풍부한 배는 감기에 걸렸을 때도 좋고 체중감량을 원할 때도 좋다. 섬유질이 많아서 배에 포만감을 주는 과일로 다이어트데 좋다. 관절염이나 당뇨병 등 염증이 걱정될 때 배를 먹어주면 좋은데 풍부한 섬유질이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준다.



고등어


염증이 심각한 질병으로 심장질환, 알츠하이머병 등이 있다. 고등어에 풍부한 지방은 우리 몸이 염증과 싸우는 것을 도와준다. 또한 음식에는 없어서 햇빛으로 섭취해야한다는 비타민 D를 가지고 있는 것이 바로 고등어! 이것은 우리의 뼈를 튼튼하게 해주고 면역력을 강화시켜줌으로써 염증이 재발하지 않도록 도와주어 염증치료에 좋은 음식이다.



시금치


뽀빠이의 영양간식이었던 시금치 효능은 굳이 말이 필요없을 정도이다. 비타민 E가 특히나 많이 포함되어 있는데 바로 이 점이 중요하다. 우리 몸에서 염증을 만들어내는 것이 '시토카인'이라는 염증 유발분자이다. 비타민 E는 이 염증유발분자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해주는 역할을 한다.



홍차와 석류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여 세포 손상을 막아준다. 카테킨 성분은 혈관 건강을 지켜주고 난소암의 위험을 줄여준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되었다.



이외 

염증에 좋은 음식이 

다른 곳에서도 소개 되었다.


고추


피망과 마찬가지로 캡사이신 성분이 통증을 없애주고 염증 완화제 역할을 한다. 매운 고추일수록 캡사이신은 더욱 많다.



요구르트


요구르트에 들어있는 유산균은 통증을 가라앉게 하고 붓기도 빼준다. 하루 섭취량은 1 ~ 2개이다. 건강에 더욱 도움을 받고 싶다면 요즘은 부추즙 요구르트가 대세이다.



참고하면 도움이 되는 정보

▶▶부추즙 요구르트 만드는 방법



체리


매일 아침 체리 한 접시를 먹은 사람의 염증이 25%나 감소했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따라서 염증에 좋은 음식을 찾는다면 체리로 도전해보도록 하다. 안토시아닌이 포함되어 있어 염증을 막아주고 통증도 완화해준다. 연구결과과 발표되었으니 염증치료에 좋은 음식 중 가장 신뢰할 수 있다.



생강


아주 오래전부터 소염 진통제로 사용해왔던 이유는 통증을 가라앉히는데 효과가 아주 좋기 때문이다. 두통, 관절염, 근육통에도 효과가 그만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