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오른쪽 아랫배 통증 원인

반응형

오른쪽 아랫배 통증이 있다면 가장 먼저 의심되는 것은 맹장염 증상입니다. 하지만 최근에 오른쪽 아랫배 통증이 심했던 30대 남성이 병원에서 검사 결과 대장암 3기 진단을 받은 일이 있기에 오른쪽 아랫배 콕콕 증상을 방치하면 안 됩니다.


대장암 3기로 진단받은 30대 중반의 건장한 남성은 요근래 오른쪽 아랫배 묵직한 통증이 계속되어 병원을 찾았다고 하는데요 어느날부터는 배꼽밑 오른쪽 아랫배 통증이 더욱 심해지면서 설사가 지속되어 병원을 찾았다고 합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 가능성도 있기에 대장내시경 검사를 했더기 대장암 3기가 나왔다고 합니다.


항암 치료를 받고 있는 중이기는 하지만 더 일찍 발견했더라면 하는 아쉬움은 어쩔 수가 없는 것이지요. 오른쪽 아랫배 통증 의심되는병을 알아보고 오른쪽 아랫배가 콕콕 쑤셔요 느낌이 있는 분들이라면 방치하지 마시고 가장 비슷한 증상은 무엇인지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오른쪽 아랫배 통증 원인


 1  맹장염 증상

오른족 아랫배 통증 원인 첫번째는 맹장염입니다. 병이 의심된다면 맹장염의 가능성이 가장 높습니다. 맹장염 초기증상은 배꼽 혹은 명치 부위부터 통증이 시작돼 점점 오른쪽 아랫배 묵직한 통증으로 퍼지게 됩니다. 오른쪽 아랫배 콕콕 찌르는 증상뿐만 아니라 식욕부진이나 구토, 골반 통증이 나타나게 되는데요 배를 누를 경우 더 아프게 됩니다. 배변 후에도 시원하지 않고, 변비와 설사 중 하나가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것도 맹장염 증상입니다.


맹장의 위치를 헷갈려하시는 분들이 있어서 남자 오른쪽 아랫배 통증이면 맹장염이고 여자 오른쪽 아랫배 통증이면 아니다라는 말도 있는데요 맹장의 위치는 남자와 여ㅛ자 모두 배 오른쪽 아래입니다. 여성의 경우 임신을 하면 여자 맹장 위치가 달라질 수도 있지만 남성은 변하지 않습니다. 

임신을 하면 여자 맹장 위치가 변하는 이유는 임신한 경우 배가 부풀어 오르면서 맹장 충수를 위로 밀어버리기 때문입니다. 이럴 경우 아예 왼쪽으로 가는 것이 아니라 오른쪽 아랫배에서 오른쪽 위로 변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여자 오른쪽 아랫배 통증, 남자 오른쪽 아랫배 통증은 모두 맹장염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반대로 남자 왼쪽 아랫배 통증, 여자 왼쪽 아랫배 통증은 맹장염과 관계가 없습니다.


 2  요로결석

남성 오른쪽 아랫배 통증으로 많이 나타나는 것이 요로결석입니다. 옆구리에 강한 통증이 느껴지기 때문에 극심한 통증으로 배를 부여잡고 응급실을 방문하는 남자환자들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요로결석 통증은 갑자기 나타나서 수십 분 ~  수시간 정도 지속될 수도 있으며 아프다가 안 아프다가 이런 형태를 보일 수도 있습니다.


오른쪽 아랫배가 콕콕 쑤셔요라면 요로결석 증상인데 남성의 경우 통증이 옆구리부터 시작하여 하복부, 고환, 음낭으로 이어집니다. 여성의 경우에는 음부까지도 통증이 이어질 수 있는데요 다른 요로결석 증상으로는 빈뇨, 방광통증,  혈뇨,구토, 복부팽만이 있습니다.

 3  배란통

이것은 여성들에게 해당되는 것으로 배란통이란 가임기 여성이 배란기 생리 시작 2주 전에 느끼는 복통을 말합니다. 배란 직전에 정상적인 난포의 팽창에 의해 통증이 생기는 것인데요 이러한 배란통 증상은 복통이 심하지 않고, 오른쪽이나 왼쪽 중 한쪽에서만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여자 왼쪽 아랫배 통증이라면 배란통의 가능성도 있습니다.


배란통은 몇 시간 안에 통증이 사라지지만  간혹 길게는 2 ~ 3일간 복부 불편감이 지속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심한 경우에는 오심, 소량의 질 출혈 및 두통이 나타나게 되지요. 배란통은 특별히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이 없지만 심하다면 타이레놀 등의 진통제를 복용하면 됩니다. 

 4  자궁질환

여자 오른쪽 아랫배 통증 원인이 배란통일 수 있지만 배란 기간이 아닌데도 통증이 있거나 혹은 배란통 약을 복용해도 배 아픈 것이 사라지지 않는다면 자궁질환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여성은 산부인과에 방문하여 복강경 검사를 해서 자궁 내막증이 있는지 검사를 하게 됩니다. 실제로 배란통이 심한 여성의 약 40% 에서 자궁 내막증이 발견되었다고 합니다.


 5  담적병

이는 최근 환자들이 많아지고 있는 증상인데요 오른족 옆구리 통증과 함께 배가 아플 때 담적병 진단을 받는 이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담적병은 한방에서 이야기하는 증상으로 위장질환을 의미합니다. 체내를 순환하는 분비액이 한 부분에 몰려 굳어진 것으로 위장벽에 쌓이게 되면 위치에 따라 오른쪽 아랫배 통증이 생기게 됩니다.

담적병 증상으로는 오른쪽 아랫배 콕콕, 아랫배 근육통, 복부팽만감, 잦은트림, 배에 가스가 자주 차는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음식을 섭취하고 있는 증에도 체할 것 같은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평소 속이 더부룩할때가 많거나 신물이 자주 올라오고 잦은 트림을 한다면 가능성이 더욱 커집니다.


 6  대장암

우측에 있는 대장이 왼쪽에 있는 결장보다 대장의 직경이 크고 그 안에 있는 내용물도 액체성인데요 암이 발생했을 때 암으로 인해 대장이 막히게 되면 배꼽밑 오른쪽 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는 오른쪽 아랫배 통증 의심되는병에서 가장 무서운 질병입니다. 

대장암 증상으로는 오른쪽 아랫배에 심하지 않은 통증, 식욕 감퇴, 소화 불량, 빈혈, 체중 감소가 있으며 오른쪽 아랫배에서 멍울이 만져지는 경우가 실제 환자 중에서 10% 정도 된다고 합니다. 물론 대장암 초기증상에서 오른쪽이 아닌 왼쪽 아랫배 통증이 느껴질 수도 있는데요 왼쪽 대장으로 갈수록 변이 농축되고 대장의 지름이 좁아지기 때문에 무엇보다 변비와 함께 배가 아픈 것이 특징입니다.


변에 피가 섞여 나오는 혈변이라면 왼쪽 대장암의 가능성이 크며 설사를 하다가도 변비로 바뀌는 등 배변 습관이 자꾸 변화하게 됩니다. 대변을 보기 힘들거나 대변이 가늘어지고 잔변감 또는 대변 눌 때 뒤가 무지근한 느낌이 배 통증과 함께 나타난다면 대장암 초기증상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