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간경화 초기증상

반응형

요즘 인기많은 드라마라면 하나뿐인 내편과 왜그래 풍상씨가 있습니다. 저도 챙겨보고 있는 드라마인데요 이 드라마 모두에서 간에 관련된 질환이 등장하였습니다. 그만큼 대한민국 성인 남성에게 흔하게 찾아오는 것이 간 질환이라는 의미입니다.


침묵의 장기인 간에서 나타날 수 있는 질환으로는 간암과 간 경화, 지방간 증상등이 대표적입니다. 특히나 간암이 되기 전 간이 안좋을때 나타나는 증상이 간경화 초기증상인데요 간경화를 잡지 못하면 간암이 될 가능성이 매우 커집니다.


종방을 앞두고 있는 하나뿐인 내편에서는 박성훈(장고래)이 간경화로 밝혀졌는데요 병원을 찾아 검사를 받은 결화 간경화 말기 진단을 받고 말았지요. 빨리 간 이식수술을하지 않으면 3개월 정도 밖에 살수 없다고 하였습니다. 그만큼 간경화 말기증세는 위험하고 목숨을 앗아갈 수 있습니다. 드라마 중에서도 장고래가 피를 토했는데 이것이 간경화 말기증세입니다.


간경화 원인

간경화는 간변증이라고도 부릅니다. 이는 말랑한 간조직이 딱딱하게 굳어지며 정상적인 역할을 하지 못하게 되는 것으로 간질환 중에서는 흔하게 나타납니다. 다만 간경화 초기증상을 얼마나 빨리 잡아내는지에 따라 생존기간이나 치료가 달라지게 되겠지요.


간경화는 간암의 원인입니다. 간경화라고 해서 무조건 간암이 되는 것은 아니지만 간암의 대표적인 원인으로 간경변(간경화), 만성 간염이 지목되고 있습니다. 그외 간암 원인으로는 과도한 음주에 의한 알코올성 간경변, 지방간 등이 있습니다.

간경화란 염증으로 인해 간세포가 손상되어 간이 굳어가는 것으로 간경화 초기증상으로는 소화불량, 식욕저하, 피로와 황달, 복부의 불쾌감이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증상을 대부분 소화불량이거나 피로 누적으로 여겨서 방치하는 것이 간경화 말기증세로 만들고 맙니다.


간경화 원인은 과도한 음주, 스트레스, 고지방과 고열량 식단인데요 이들은 간에 무리가 가는 것들로 간경화에 나쁜 음식입니다. 간은 두번째 심장이라 불리며 인체 화학 공장 역할을 합니다. 안타깝게도 대부분이 손상될 때까지 거의 증상이 없기 때문에 침묵의 장기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드라마에서처럼 피를 토할 때는 이미 간경화 말기증세입니다.

가장 큰 장기로 꼽히는 간은 1.5kg의 무게를 가지고 있으며 위장의 영양분을 흡수해 피가 처음으로 통과하는 곳으로 우리 몸의 술과 약, 독성물질을 분해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런데 이러한 간이 고장다면 독성물질을 분해해줄 수가 없어 우리 몸은 해로운 것들로 가득차게 됩니다.


간세포가 손상되거나 간염 증상이 장기간 지속되면 간에 흉터가 쌓이게 되는데요 이를 간섬유화증이라고 합니다. 간섬유화증이 최악의 상태에 이른 것을 간경화 증상이라고 합니다. 간경화가 되면 정상기능을 할 수 있는 간세포의 수가 과도하게 적어지면서 단백질 합성, 해독작용을 할 수 없게 되어 결국에는 간암이 되는 것입니다.

간경화 초기증상

위에서도 간은 침묵의 장기라고 말했듯이 사실은 간경화 초기증상은 거의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어떤 증상이 나타나서 내 몸이 이상하구나 느꼈을 때에는 적어도 간경화 중기, 혹은 말기증세가 되어있다는 것입니다. 대부분은 간경화 중기일 때부터 증상을 알아차릴 수 있다고 하는데요 중기부터 합병증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이러한 합병증으로 인해서 증상을 알아차리게 됩니다.


식욕부진, 소화불량, 복부불쾌감 등은 간경화 초기증상입니다. 후에는 복수가 차면서 복부팽만감과 하지부종이 발생하고 심할 경우 숨이 차오르게 되고 식도와 위 정맥류가 발생하여 심하면 출혈을 할 수 있는데 이것이 중기 증상입니다.

간경화 말기증세로는 간성뇌증이 발생하는데 이는 혼수상태를 말하는 것입니다. 앞가슴에 거미줄 모양의 모세혈관 확장이 되어서 보이기 시작하며 손바닥이 붉어지는 수장홍반 증상이 나타납니다. 남자의 경우 유방이 여성 유방처럼 커지거나 고환이 작아지고 여자의 경우 월경이 불규칙해지는 것이 간경화 증상입니다. 


간경화 원인인 만성 B형 간염과 C형 간염에 효과적인 약제들이 이미 개발되어 있으므로 이 증상들을 먼저 치료해야만 간경화 초기증상에서 병을 이겨낼 수 있습니다. 또 어떤 병이든 마찬가지지만 특히 간질환에서는 금주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간경화는 간암을 불러오니 더욱 조심해야 합니다.

간암 초기증상

간암 초기증상은 뚜렷하지 않다고 말하지만 간암환자들이 말하는 특징은 분명하게 있습니다. 이에 해당하는 것은 복부 불쾌감, 통증, 팽만감, 전신 쇠약감, 체중감소, 발열, 식욕감퇴입니다.


간이 거의 망가져도 알지 못하는 간경화는 여러 합병증이 동반되어 간암으로 이러질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재생 능력이 뛰어난 간이지만 염증이 지속되면 간 조직이 딱딱해지며 간의 기능은 더이상 일을 할 수 없게 됩니다. 안타깝게도 현재 간경화 치료는 증상이 나빠지는 것을 막아주는 것 뿐입니다. 

간경화에 좋은 음식

벌나무는 간경화에 좋은 음식이면서도 간에 좋은 음식 10에 늘 이름을 올리고 있습니다. 벌나무는 단풍나무과의 낙엽활엽교목이며 산청목이라고도 불리는데요 나뭇가지가 벌집 모양이라 벌나무라는 이름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간경화에 좋은 음식인 벌나무는 독성이 없어 어떤 체질에도 부작용이 없고 맛이 담백해 거부감이 없이 섭취할 수 있습니다. 하루 37.5g씩 달인 물을 아침 저녁으로 섭취하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벌나무가 간경화에 좋은 음식인 이유는 간의 온도를 정상으로 회복시켜주고 수분이 잘 배설되도록 만들어주기 때문입니다.


반응형